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사용법

아주 기본적인 4가지 ChatGPT 프롬프트 작성법(예시 포함)

by hahehohoo 2024. 1. 27.
반응형

아주 기본적인 4가지 ChatGPT 프롬프트 작성법(예시 포함)

아주 기본적인 4가지 ChatGPT 프롬프트 작성법

■ 배경지식

- ChatGPT: 누군가와 채팅하는 것처럼 대화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반 프로그램. 사용자가 입력한 텍스트를 이해하고, 그에 맞는 답변을 함.

- 프롬프트: ChatGPT에게 전달하는 명령어

 

■ 사전 설정

1. ChatGPT 사이트에서 회원가입하기(https://chat.openai.com)

2. 계정 만들기

3. 필요하다면 유료 계정(GPT-4)으로 전환하기

 

■ 프롬프트(prompt) 작성법

① 한 대화에서 한 주제만

방법 예시
맥락 유지하기 (경제 성장률 하락 원인 분석을 요청한 다음에) 그러면 그 원인들이 앞으로 몇 년간 세계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예측해주세요
이전 내용에 이어서 질문하기 앞서 당신이 설명한 기후 변화의 원인을 1분 동안 설명할 수 있는 발표문으로 만들어주세요. 

 

② 답변의 조건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기

방법 예시(주 요소)
답변의 길이 정하기 공백 포함 최소 100자로 최근 부동산 가격 변동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글자 수)

A4용지 12폰트로 2장 분량으로 세계 경제 위기의 현재 상황과 전망을 분석해주세요. (분량)

한 단락에 10문장을 넣어서, 총 3단락으로 제조업 기업의 경제 전망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개수)
페르소나 정하기(=역할 부여하기) 당신은 경제 분석가입니다. 현재 2024년 경제 상황에 대한 당신의 분석을 들려주세요. (직업)

당신은 과학 기술 분야의 기자로, 최신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과 사회적 영향에 대해 깊이 있게 보도합니다. 호기심이 많고 진실을 파헤치는 것에 열정을 가진 당신은, 복잡한 과학적 개념을 일반 대중이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전달하는 데 탁월합니다. 기사에는 전문가 인터뷰와 실제 사례 연구를 포함시켜 주세요. (직업 + 특정한 관점 + 전문성)
답변의 목적 언급하기 이 답변은 부동산 투자 워크숍에서 발표될 것입니다. 청중을 고려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청중은 OO에서 왔으며, ㅁㅁ 수준의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목적)

유튜브 채널에서 건강과 영양에 관한 시리즈를 제작 중입니다. 이 대본은 '슈퍼푸드'의 과학적 이점에 대해 설명할 것입니다. 시청자들이 쉽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실제 생활 속 예시와 함께 작성해주세요. (목적)

이 발표문은 새로운 모바일 앱 개발 프로젝트를 투자자들에게 소개하기 위한 것입니다. 앱의 주요 기능, 타겟 시장, 예상 수익 모델을 명확하고 설득력 있게 제시해주세요. (대상)

이 논문은 '인공지능과 미래 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AI가 교육 방식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최신 연구 결과와 이론을 통합해 분석해주세요. (주제)
답변의 난이도 정하기 경제학을 처음 배우는 사람을 대상으로 해서 금융시장의 기본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대상)

다음 용어들을 중학생이 이해할 만한 수준으로 쉽게 설명해주세요. (수준)
답변의 형식 추가하기 ‘원어민 발음이 잘 들리지 않는 이유는 '뇌의 소리 처리 능력'이 충분히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라는 주장을 뒷받침해주는 연구나 통계 자료를 웹사이트를 링크를 첨부해서 알려주세요. (웹 링크)

중학생에게 경제 용어 ‘제로섬 게임’을 쉽게 설명할 수 있도록 생활 예시 2가지 만들어주세요. (예)

세계 주요 나라들의 GDP 순위를 표로 정리해주세요. 1열에는 국가명, 2열에는 GDP, 3열에는 성장률을 넣어서 작성해주세요. (표)



영어 프롬프트는 더 좋은 답변을 기대할 수 있음

방법 예시
번역기 사용하기 Please explain the difference between 'Machine Learning' and 'Deep Learning'.
전문 용어는 영어 단어로 쓰기 금융 분야에서 '자산 관리(Asset Management)'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④ 전문적인 내용은 학습시키기

방법 예시
정보 넣기 (뉴스 기사를 복사 붙여넣기 하여) 
다음 문장을 바탕으로 경제 정책에 대한 설명을 해주세요: '최근 정부는 경기 부양을 위해 금리를 인하했습니다…(생략)'

(사전에서 찾은 내용을 복사하고, 붙여 넣어서) 
낙상 위험도에게 따라 개인에게 맞는 솔루션을 제시하세요. 질병에 관한 내용은 아래 설명을 참고하세요. : 고혈압은…(생략), 파킨스병은…(생략)’
파일 첨부하기 첨부된 엑셀 파일에 있는 구역별 방화 위험도 데이터를 바탕으로 현재 A지역의 취약점과 그에 맞는 개선점을 제안해주세요. 

첨부된 PDF 연구 문서에 나오는 AI 기반 행동 예측 모델의 효율성을 분석해주세요.

첨부된 논문을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 요약해주세요. 



■ 예외 상황 대처법

① 답변을 출력하다 멈추면?

  • continue라고 쓰거나 ‘계속' 버튼 클릭하기
  • 네트워크 환경이 좋은 곳으로 장소 옮기기

 

② 조건대로 출력하지 않으면?

  • 조건을 다시 포함해서 ‘○○○해달라니까!’라고 다시 명령하기



■ 주의할 점

  • 정치, 마약, 폭력 등 위험한 주제 안 됨
  • 항상 정확한 정보를 출력하는 것은 아님
  • 너무 긴 질문/답변은 처리하지 못 함
  • 같은 단어를 반복하거나 장황하게 출력하기도 하니 답변은 꼭 다 읽어보고 사용할 것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