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공학/Android

[Do it 개정6판_안드로이드 스튜디오]둘째마당_01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

by hahehohoo 2019. 11. 27.
반응형

안드로이드에서는

하나의 화면을 Activity

Activity 안에 들어가는 각각의 구성 요소는 View를 만들어서 추가

Activity 안의 View들을 배치하는 것을 Layout 이라고 한다. 

 


01-1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제대로 익히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인텔리제이라는 개발 도구를 확장시켜 만든 것

자동으로 앱 제작에 필요한 파일들을 만들어 주는데 앱의 첫 화면은 기본으로 제공

 

패키지 이름 : 앱을 구분하는 고유한 값 즉 전 세계에서 만들어지는 앱과 중복되지 않는 유일한 이름

 

shortcut :

ctrl + tab = xml file <-> java file

 

클래스에 커서를 대고 ctrl + Q 클래스에 대한 API를 볼 수 있음

 

메서드 소괄호 안에 들어갈 수 있는 파라미터(매개변수)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하면 소괄호 안을 클릭해서 커서를 두고 Ctrl + P 를 누르기 -> 후보 확인

 

클래스를 상속해서 만든 경우 부모 클래스에 정의된 메서드를 재정의하는 코드를 자동으로 만들 수 있다. 

방법 : 메서드가 끝나는 부분인 중괄호 아래쪽에 Enter를 눌러 빈줄을 만든다면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Generate 메뉴] - [Override Methods..메뉴]

 


01-2 뷰와 뷰의 크기 속성 이해하기

뷰 : UI 구성 요소, 뷰를 여러 개 포함하고 있는 것을 뷰그룹

- 다른 뷰의 속성을 상속하여 상속받은 뷰의 특성을 그대로 가질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버튼은 텍스트뷰를 상속해서 만들었기 때문에 텍스트뷰의 속성을 그대로 갖고 있다. 

- 뷰는 화면의 일정 영역을 차지하기 때문에 모든 뷰는 반드시 크기 속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레이아웃도 뷰를 상속받은 것, 즉 뷰가 가지는 속성은 레이아웃에도 있다. 

 

태그 안에 들어간 속성들은 모두 공백이나 줄 바꿈으로 구별

대부분은 android: 이라는 단어가 앞에 붙어있다. : 안드로이드의 기본 API에서 정의한 속성이라는 의미 

만약 외부 라이브러리(Third-party Library) 또는 직접 정의한 것을 사용한다면 다른 단어(예 add:)가 속성 앞에 붙을 수 있다. 


01-3 레이아웃 기초 익히기

■ 제약 레이아웃

- 제약 조건(Constraint)를 사용 

※ 제약 조건이란? 

뷰가 레이아웃 안의 다른 요소와 어떻게 연결되는지 알려주는 것으로, 뷰의 연결점(Anchor Point)과 대상(Target)을 연결

- 연결선을 만들 때는 뷰의 연결점과 타깃이 필요하다고 했는데,

 

Target

1. 같은 부모 레이아웃 안에 들어 있는 다른 뷰의 연결점

2. 부모 레이아웃의 연결점

3. 가이드라인

 

대상 뷰와 타깃의 연결점 

1. 위쪽, 아래쪽, 왼쪽, 오른쪽

2. 가로축의 가운데(CenterX), 세로축의 가운데(CenterY)

3. 베이스라인(Baseline) -> 텍스트를 보여주는 뷰인 경우에만 적용됨 

 

마진 : 연결점과 타깃과의 거리

 

화면 가운데에 뷰 배치하기 

 

- 외부 라이브러리에서 가져온 위젯이나 레이아웃이라면 패키지 이름까지 같이 있어야 한다. 

- xmlms:android 속성은 XML 레이아웃 파일이라면 한 번쯤은 사용하는 속성, 하나의 파일에 한 번만 사용되면 이 xmlns 뒤에 있는 android라는 이름이 나머지 속성의 접두어로 사용된다. 

접두어 의미
xmlns:android 안드로이드 기본 SDK에 포함되어 있는 속성을 사용
xmlns.app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는 외부 라이브러리에 포함되어 있는 속성을 사용
xmlns.tools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디자이너 도구 등에서 화면에 보여줄 때 사용

 

- id 속성이 사용되는 용도

1. XML 레이아웃 파일 안에서 뷰를 구분할 때

2. XML 레이아웃 파일에서 정의한 뷰를 자바 소스 파일에서 찾을 때 

 

크기를 표시하는 단위와 마진

단위 단위 표현 설명
px 픽셀 화면 픽셀의 수
dp 또는 dip 밀도 독립적 픽셀

160dpi 화면을 기준으로 한 픽셀

sp 또는 sip 축척 독립적 픽셀

텍스트 크기를 지정할 때 사용하는 단위

in 인치

1인치로 된 물리적 길이

mm 밀리미터

1밀리미터로 된 물리적 길이

em 텍스트 크기

글꼴과 상관없이 동이란 텍스트 크기 표시

뷰에는 dp, 글자 크기에는 sp 단위를 사용하는 것이 좋음

 

- 파일이 저장되는 위치는 정해져 있음

프로젝트가 만들어지는 기본 위치는 윈도우 사용자 계정 폴더 아래에 AndroidStudioProjects 폴더이다. 

 

 

 

소문난 명강의 오준석의 플러터 생존 코딩:Flutter와 Dart 입문부터 안드로이드와 iOS용 3가지 앱 개발까지, 한빛미디어이것이 자바다:신용권의 Java 프로그래밍 정복, 한빛미디어Hello Coding 프로그래밍:개념부터 처음 배우는, 한빛미디어처음 배우는 플러터:예제로 배우는 크로스 플랫폼 애플리케이션 개발, 한빛미디어돈 되는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위한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내용 수록, 영진닷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