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토익스피킹

토스 하루 벼락치기로 레벨7 취득 공부법

by hahehohoo 2021. 2. 6.
반응형

토스 하루 벼락치기로 레벨7 취득 공부법

저번주에 쳤던 토스 결과가 어제(2월 5일)에 나왔습니다.

 

▼ 토스 시험장 후기 

bite-sized-learning.tistory.com/586

 

코로나 사태에 치른 첫 토스 시험장 후기/칸막이 배치도

코로나 사태에 치른 첫 토스 시험장 후기/칸막이 배치도 오늘 울산 성남동 엘리트컴퓨터학원에서 토익스피킹 시험을 치고 왔습니다. 지금까지 토익만 치다가 스피킹 실력을 확인하고 싶어서 토

bite-sized-learning.tistory.com

결과는? 

160점입니다. 찾아보니까 레벨7을 턱걸이로 들어갔더라고요. ㅎㅎ 토스에 대해 사전 정보도 없고, 시험 전날 하루동안 템플릿 달달 외우고 쳤던 시험인데 결과가 나쁘지 않게 나온 것 같아 기분이 좋네요. 후기 찾아보니깐 대부분 짧으면 2일, 길면 한 달 잡고 공부하시더라고요. 물론 목표 점수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요. 

 

그럼 저는 어떻게 시험을 준비했는지 간단히 공유하겠습니다.

 

- 1달 반 뒤에 있는 토스 시험 접수

- 환급반 코스 인강 결제(교재 X)

- 환급 조건인 출석만 하고 (음소거필수) 따로 공부 안 함 

- 하루 전에 인강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무료 모의고사 5회분 PDF 다운 받아서 음원파일 들으며 달달 외우기

- 시험 치기 직전 손으로 적은 빈 칸 탬플릿만 복습

 

위에서 말한 PDF을 가지고 공부한 방법은요. 

 

1. 파트 1부터 6까지 한번 쭉 듣는다.

토스가 완전 처음이고 유료 강의에서 제공하는 OT 듣는 것도 귀찮아서...바로 시험 문제를 한 번 쭉 훝었습니다. 눈으로 보면 집중안 되는 거 뻔하니까 음원 파일 틀어놓고 듣고 문제를 넘기면서 봅니다. 굳이 문제 풀려고 하지 않았어요. 부담되면 포기할까봐요. 

 

2. 가장 어려워 보이는 파트부터 공부한다. 

파트 1은 그냥 지문보고 읽는 유형이길래 다른 문제 풀다보면 연습되겠구나 싶어서 바로 넘어갔습니다. 파트2은 그림 설명이니까 힌트가 많겠구나 싶었고, 파트 3,4는 질문이나 표에 있는 표현 그대로 사용해서 대답하면 될 것 같았어요.

 

개인적으로 파트5가 어려워 보였습니다. 비교적 긴 내용을 듣고 요약, 해결책까지 말해야해서 문장 구성은 물론이고 순발력까지 요하는 문제구나싶었습니다. 그래서 가장 먼저 공략한 문제입니다. 파트5 문제 답변으로 해결책을 빠르게 생각해내는 방법은 많은 유형의 문제와 답변을 공부하는 것이 정석인 것 같은데, 저는 그럴 시간과 자료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가지고 있는 PDF의 내용만 공략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스트립트를 보며 해석하고 듣기를 반복했습니다. 그러다보니 문제 중반부에 문제점이 나오고, 제약사항이 있다면 다음 화자가 언급하는 패턴을 찾았습니다. 그래서 음원파일 초반부에서는 '전화'인지 '회의'인지를 파악하자마자 서론 준비하고, 중후반 듣고나면 바로 본론 준비했습니다.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생각해낼 때는 '이 문제를 초등학생이 해결하려고 한다면 어떻게 대답할까?'하고 상상했습니다. 모범 답안에서도 굉장히 단편적인 해결책을 제시한 것을 보니 많이 생각할 필요가 없겠구나 싶더라고요.   

 

3 '큰 틀'을 손으로 자주 적어본다. 

'큰 틀'이라는 건 내용이 비어있는 템플릿을 뜻하는데요. 말 그대로 특정 질문에 대한 답이 아니라 어떤 질문이 나오더라도 뱉을 수 있는 표현들만 적었습니다. 첫 문장이 꼬이면 당황하기 쉬울 것 같아서 처음 시작할 문장만 적었죠.

 

이런 식으로 적었습니다. 토스에서 메모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고 시험 시작하자마자 적어놓으려고 미리 손으로 직접 자주 적었습니다.


Part2 (그림 설명)

This pic was taken at(in)~.

There are ~.

 

It seems like~.

 

Part4 (표보고 답변)

Sorry you have the wrong info.

 

Part5 

This is ~ returning your call.

------

From what you mentioned ~.

I understand that ~.

------

I hope you are satisfied with~.

~ let me know.

 

Part6 

start      | ~. Most of all, ~

-----------------------------------------

content |In case of ~, 

              | As a result, 

-----------------------------------------

end        | Therefore,  

 


이렇게 시험 전날 6시간 정도 할애해서 토스 준비를 하였는데요. 그 결과로 받은 160점이 높은 점수가 아니라서 제 공부법이 토스 고득점에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장담할 수 없지만, 토스 준비하는 입장에서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 몇 줄 적었습니다. 저는 이제 토스 레벨 8을 목표로 잡고 제대로 공부하려고 합니다. 그 과정을 조금씩 정리하여 올리고, 토익처럼 공유할 공부자료가 있다면 역시 업로드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