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토익_정보

[토익독학가이드] 토익 공부 3가지 원칙(2) 무조건 단어 암기부터

by hahehohoo 2024. 2. 8.
반응형

 

 

단어부터 암기하세요


토익 시험을 준비할 때는 RC와 LC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빈출 어휘부터 외워야 합니다. 시험에 반복 출제되는 어휘들을 먼저 암기하고, 이론, 전략, 기출문제 풀이로 넘어가야 합니다. 어휘력이 갖춰져야 토익 이론서나 나오는 예문과 문제를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문제를 풀 때마다 모르는 단어를 검색하고, 정리하면 문제 풀이 과정에서 흐름이 끊겨 학습 효율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토익 학습 초기에 단어 암기 기간을 따로 잡아두세요. 기간은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최소 1주일, 최대 한 달이 좋습니다. 초보자라고 해서 1개월 이상으로 늘어질 필요는 없습니다. 토익 시험에 출제되는 단어는 범위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주요 단어만 외우면 됩니다. 무작정 많이 외우려고 단어 암기 기간을 길게 잡지는 마세요. 정말 필요한 만큼 공부하고, 바로 본론, 즉 토익 문제 풀이를 위한 개념과 전략을 익히세요. 

 



효율적으로 외우세요


계속해서 강조합니다. 토익은 시험을 위한 공부입니다. 영어를 위한 공부가 아니기 때문에 단어의 어원, 뉘앙스 등 깊게 파고들 필요 없습니다. 다의어 역시 토익에 출제되는 단어들은 한정적입니다. 따라서 토익 단어는 학습 시간제한을 두어, 효율적으로 암기해야 합니다. 

토익 수업 시 수강생들에게 가르쳤던 효율적인 단어 암기법을 알려드립니다. ‘이렇게도 단어를 외우는구나.’하고 참고하고, 효과적이라고 생각되는 부분은 직접 시도해 보면서 자신만의 암기법으로 만들기를 바랍니다. 

#1. 10단어를 3분 만에 외우기
토익 영어 단어 책에서 모르는 단어 10단어를 표시해 두세요. 스톱워치를 켜서 3분을 잽니다. 눈으로 보고, 입으로 영어 발음과 한국어 뜻을 중얼거리면서 전체 단어를 3~4회 돌면서 외우세요. 영어를 보고 한국어 뜻이 바로 떠오를 때까지만 반복합니다. 80~90% 외웠으면 다음 단어 10개로 넘어갑니다. 이렇게 한 구간을 빠르게, 반복합니다. 이렇게 하는 것이 한 단어씩 천천히 외우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입니다. 꼭 스톱워치를 사용하세요. 시간제한을 눈으로 확인해야 집중 상태로 전환하기 쉽습니다. 3분 안에 10단어가 쉽다면, 20단어, 30단어로 늘리세요. 

#2. 기상 직후, 취침 직전 5분만 복습하기
침대 옆에 영어 단어장을 놓아두세요. 아침에 눈 뜨자마자 영어 단어장에 잘 외워지지 않아 표시해 두었던 단어들을 눈으로 빠르게 훑습니다. 영어 단어를 보고, 한국어 뜻을 입으로 뱉습니다. 막히는 부분은 추가로 강조 표시를 합니다. 자기 전에도 같은 루틴으로 진행합니다. 누구나 잠은 자기 때문에, 이 루틴 역시 누구나 쉽게 일상에 끼워 넣을 수 있습니다.

 

 


 

올베이스 토익 독학 가이드

블로그 글 더 읽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