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토익_정보

[토익독학가이드] 좋은 토익 교재를 고르는 기준이 있나요?

by hahehohoo 2024. 2. 7.
반응형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 토익 교재를 고르는 두 가지 기준을 알려드리겠습니다.

① 인지도
오랜 기간 동안 많은 수험생이 찾는 토익 교재를 선택하세요. 토익 분야 서적에서 판매량 1~2위 하는 책을 고르면 됩니다. 서점에 가보면, 토익 개념서만으로도 한 매대를 꽉 채울 정도로 토익 관련 서적들이 많습니다. 이 중에서 토익 전문 대형 출판사나 유명한 저자가 쓴 교재를 골라야 합니다. '품질 보장'과 '무료 자료'를 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토익 전문 대형 출판사에는 단어 하나, 문장 하나도 철저히 선별할 수 있는 충분한 연구 인력이 있습니다. 비용이 많이 드는 원어민을 통한 감수도 필수적으로 진행합니다. 또한, 평판을 유지하기 위해 꾸준히 최신 출제 경향을 반영한 개정판을 출시합니다. 반면, 품질이 낮은 교재는 표지에 'TOEIC'이라고 쓰여 있지만, 펼쳐보면  출제 가능성이 낮은 단어나 문법 개념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교재로는 불필요한 내용까지 공부해야 할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유명한 토익 교재는 전국적으로 오프라인이든 온라인에서 커뮤니티가 이미 활성화되어 있고, 토익 관련 무료 자료들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서 무료 강의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듣기 음원 파일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쉽게 재생할 수 있게 만든 출판사도 있습니다. 이런 자료와 시스템을 잘 활용한다면 학원을 다니지 않아도 혼자서도 학습 환경을 갖출 수 있습니다.

② 난이도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교재를 골라야 합니다. 초보자는 기초를 다질 수 있는 입문서를, 중급자 이상은 다양한 유형의 문제와 고득점 전략을 다루는 심화 교재를 선택해야 합니다.

초보자가 바로 기출 문제집을 풀면, 문제를 읽지 못해 학습 의욕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한 문제를 풀이하는 데 여러 단어를 검색하고, 하나씩 해석하다 보면 몇 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토익 입문자는 기초 단어와 문법을 익힐 수 있고, 쉬운 토익 기출 문제부터 접할 수 있는 기본서로 공부해야 합니다. 초보자를 위한 교재에는 주로 '베이직' 혹은 '스타트'라는 단어가 책명에 들어있습니다.

중급자라면 자신의 실력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현재 수준보다 약간 더 어려운 교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법 개념이 나열된 이론서보다는 전략집이나 기출 문제집이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문제를 빠르게 풀 수 있는 팁과 빈출 표현들이 간략하게 정리된 표를 보아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중급자를 위한 교재에는 주로 '실력', 목표 점수인 '750', '850'과 같은 수치가 책명에 들어있습니다.

 


 

 

올베이스 토익 독학 가이드

블로그 글 더 읽기

 

 

 

 

반응형


댓글